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6년차 수익은?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수익 만들기에 도전을 하게 된 것은 2016년 지인의 소개로 한국 기업의 라오스 현지 법인 관리자로 일을 하게 되면서 입니다. 라오스 사람들에게 한국 상품을 홍보하려다 보니 페이스북 광고 공부를 하게 되었고 온라인 수익 만들기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라오스는 한국의 네이버 사용자 만큼이나 페이스북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페이스북 광고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공부를 하다보니 온라인 마케팅과 디지털 노매드에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고,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승인을 받으면 온라인 건물주가 될 수 있다는 글을 보고 도전을 해보기로 합니다.
2016년 말인지 2017년 초인지 정확히 기억은 할 수 없지만 4번 만에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게 된 것 같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기본은 물론 SEO 가 뭔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글을 쓰고 광고만 삽입하면 수익이 들어오는 줄 알고 맨땅에 헤딩을 해보니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개월 글을 쓰다보니 100달러 이상 수익이 모여 처음으로 돈을 받아보니 신기하기도 했고, 수익이 나긴 나는 구나 정도의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금도 티스토리 애드센스를 통해 발생하는 수입은 아주 적은 상태입니다. 3달에 100달러나 될까?
블로그 글쓰기가 가져다 준 변화
페이스북 광고 공부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디지털 노매드라는 생활에 눈을 뜨게 되자 은퇴 후 라오스에서 생활하면서 온라인으로 수익을 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토대삼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디지털 노매드 생활에 욕심이 생겨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만들어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2018년 4월 맨땅에 헤딩하는 심정으로 개설한 네이버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는 지금은 12,000명의 회원이 가입한 라오스 관련 최고의 커뮤니티 카페로 발전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카페가 어느 정도 활성화되자 웹사이트를 하나 만들어 운영하면 애드센스 광고도 달 수 있고 제휴 마케팅도 가능하다는 생각에 워드프레스를 공부해 “한눈에 보는 라오스 여행정보 ㅣ라오스 마을 -반라오”라는 사이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의 시작은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광고에서 시작된 것 같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2년 이상 라오스 여행이 중단되면서 많은 수익은 내지 못하고 있지만 온라인 건물주의 기초는 만든 것 같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 눈을 뜨게 해 준 티스토리 블로그
블로그 글이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으로 적은 시간을 투자해 100만 원, 200만 원을 누구 나 쉽게 벌 수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능력이 부족해서 인지 몰라도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 승인도 받았고, 인스타 (팔로워 3,000명), 유튜브 채널(구독자 3,300명)도 운영을 해보지만 적은 시간을 투자해 많은 돈을 버는 일은 그리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세상에 눈을 뜨게 되자 다른 사업에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2021년 7월 라오스에서 한국에 돌아와 일을 하는데 그동안 공부했던 온라인 마케팅 지식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페이스북(인스타) 광고 , 네이버와 구글 검색 광고 등도 직접 하다보니 대행사에 주는 비용도 절감되고, 온라인 쇼핑몰(B2B 몰을 주로 함) 운영에도 그동안의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혹시라도 은퇴 후 해외에서 생활을 할 계획을 가지고 계시거나 많은 돈은 아니지만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수익을 만들 방법을 찾는 분이 계신다면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익을 목표로 하면 금방 지치기 때문에 온라인 수익 만들기 공부라고 생각하시고 도전해 보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