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준비 온라인 플랫폼 만들기부터

디지털 노마드 준비 온라인 플랫폼 만들기부터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해볼까? 하는 생각은 누구나 한번 쯤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장소와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마치 유목민(노매드 )처럼 이곳저곳을 떠돌며(여행 등) 일을 하며 즐길 수 있다는 매력이 사람들이 디지털 노마드 생활에 빠져드는 것 같습니다.

유목민들은 가축과 주거에 필요한 모든 물품을 가지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많았겠지만 디지털 노마드 아니 디지털 유목민들은 인터넷과 노트북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거의 없어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막상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며 준비단계에 들어가 보면 노트북 하나로 돈을 벌어 생계를 유지하며 자유로운 생활을 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금방 알게 됩니다.

디지털 노마드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자칭 디지털 노매드라고 하는 분들의 생활은 이곳저곳 이동을 하며 자유로운 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지역, 특정국가에 정착해 온라인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분들이 대부분 인 것 같았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저 또한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목표로 나만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수익 만들기에 도전한 것이 아니라 2016년 인연을 맺은 동남아 라오스에서 노후 생활을 위한 방편 중 하나였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첫걸음 온라인으로 돈 벌기

한국 중소기업의 라오스 현지 법인 관리자로 일을 하다 보니 해외에서 돈을 벌어 노후 생활을 한다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을 체득하게 되었고, 충분한 연금 수급이나 임대, 이자 수입 같은 것이 없으면 부족분의 수입을 만들어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수익을 만드는 것이 가장 만만하게 보였던 것 같습니다.

나만의 온라인 플랫폼 만들기에 도전하게 된 것은 라오스에서 한국 상품을 홍보하기 위해 페이스북 광고 관련 공부를 하다보니 블로그, 온라인 카페, 유튜브, 인스타, 제휴마케팅 등 온라인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을 잘 활용하면 부자가 될 정도의 큰돈은 아니지만 오프라인 창업에서 발생하는 리스크 없이 어느 정도 수입을 만들어가며 해외에서 좋아하는 사진을 찍으며 노후를 보낼 수 있겠구나 하는 판단을 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수익 창출을 위해 관련 일을 하다 보니 한국이나 라오스 어느 곳에서도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유목민화 된 것이지 처음부터 디지털 노마드를 목표로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온라인으로 생계비를 좀 벌어보려는 일이 ‘디지털 노매드’ 같은 멋진(?) 단어로 포장이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나만의 온라인 플랫폼을 어느 정도 완성시켜 놓고 보니 한국과 라오스 2개 국가만 바라보던 시선이 태국, 베트남 등으로 확대되었고 해외 디지털 노마드 생활에 한걸음 더 다가선 것 같습니다.

나만의 온라인 플랫폼  만들기  

온라인 수익을 만들기 위해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 카페, 유튜브, 수익형 웹사이트,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접하다 보니 온라인 수익 만들기는 단 하나의 채널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 채널을 운영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잘 만들어내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라오스에서 페이스북 광고 공부를 하다가 온라인 수익 만들기에 처음 눈을 뜨게 된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 이었습니다. 부푼 꿈을 가지고 일명 애드고시를 4번 만에 통과했지만 수익은 커피 한 잔 값에 불과해 좌절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이 계기가 되어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했고 이후 2018년 라오스한인교민카페와 2019년 라오스 여행정보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노마드 첫걸음 온라인으로 돈 벌기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신규 온라인 카페 홍보에 큰 도움이 되었고 지금은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회원 16,000명이 넘는 카페로 발전을 했고, 여행 정보 웹사이트 방문자는 한 달 7천~1만 명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초대형 온라인 카페나 유명 여행사의 웹사이트에 비하면 아직 부족한 점이 많지만 해외여행 금지가 해제되면서 카페에는 광고입점 문의가 증가하고 있고 웹사이트 또한 아고다, 호텔스컴바인 등 온라인 여행사의 파트너스를 통해 적지만 수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운영 중인 나만의 온라인 플랫폼들이 대부분 라오스와 라오스 여행 관련이라 코로나로 인해 2년 정도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금은 회복되고 있어 디지털 노마드 생활의 꿈을 이루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온라인 수익 만들기와 디지털 노마드 생활에 도전해 보려는 분이 이 글을 보셨다면 가장 먼저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하고 이를 토대로 다른 SNS 채널로 눈을 돌려가며 자신에게 맞는 2-3개의 채널을 만들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처음에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도 좋지만 저는 블로그 글쓰기를 해보시는 것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