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수익 보다 더 짭짤한 것들
네이버 블로그 2개를 운영하고 있고 블로그 글쓰기를 시작하게 된 것은 2016년 한국 기업의 라오스 현지 법인 관리자로 비엔티안에서 생활하게 되면서입니다.
은퇴 후 좋아하는 사진을 찍으며 라오스에서 생활하기 위해 온라인 수익 만들기를 고민하다가 티스토리를 접하게 되면서 네이버 블로그에도 라오스 관련 글을 쓰게 된 것이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요즘은 네이버 애드포스드, 체험단, 상품 리뷰 등을 통해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크기의 네이버 블로그 수익을 만들기는 그리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물론 블로그 오랜 시간을 투자하고 많은 경험이 축적된 분들은 생각보다 많은 수익을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인플루언서 승인을 받은 블로그를 포함해 네이버 블로그 2개를 운영하고 있지만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은 한 달 치킨 한 마리 사 먹을 정도로 아주 적은 수익이 나오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또한 오랜 전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광고가 노출되고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처럼 광고 수익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고 있는 이유는 광고 수익보다 저에게 가져다준 짭짤한(?)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카페 활성화 1등 공신 ‘블로그’
2016년 라오스와 인연을 맺고 어느 정도 생활을 하다 보니 라오스 관련 온라인 카페를 하나 만들어 운영을 하면 크게 힘들이지 않고 연금처럼 온라인 수익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한국 기업의 라오스 법인 관리자로 일을 하면서 라오스를 경험해 보니 오프라인 창업을 해서 돈을 번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수익형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좋겠다는 판단을 하게 된 것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 관련 정보를 찾아보다 온라인 카페를 활성화만 시킬 수 있으면 애드센스나 애드포스트 같은 블로그 광고 수입보다 안정적인 수입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2018년 4월 네이버에 “라오스 한인 교민 카페”를 개설하고 지금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회원 12,000명을 돌파하다.
맨땅에 헤딩하는 마음으로 혼자 카페를 만들고 운영하다 보니 지인들은 오래된 다른 라오스 관련 카페를 언제 따라잡을 거냐며 바보 같은 짓이라 했지만 지금은 회원 12,000명 이상의 라오스 최고의 커뮤니티 카페로 커나가고 있습니다.
회원이 운영자 단 1명뿐인 신규 카페를 키울 수 있었던 가장 큰 무기는 2년 정도 운영해 본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나만의 온라인 플랫폼 만들기
온라인 카페 회원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신규 카페를 홍보하고 알려나가기 시작했고 그 효과는 지금의 결과를 안겨 주었습니다.
온라인 카페를 운영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신규 카페는 아무리 좋은 정보 글을 써도 블로그처럼 쉽게(?) 네이버 검색 탭에 글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카페를 알려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신규 카페의 단점을 잘 보완해 주었고 애드포스트나 애드센스 광고 수익보다 더 큰 효과를 저에게 안겨주었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카페 운영을 통해 수익형 온라인 플랫폼 만들기와 디지털 노매드 생활에 더 큰 관심을 갖게 되면서 지금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라오스 여행 정보 웹사이트 등을 통해 또 다른 나만의 온라인 수익(연금) 플랫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네이버 블로그 수익 만들기를 하다가 블태기가 오셨거나 너무 적은 수익에 자포자기하신 분이 계시면 블로그 운영을 경험 삼아 다른 수익형 온라인 플랫폼 만들기에 도전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