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구마켓 올웨이즈 앱 입점해서 운영해보니
공구마켓 올웨이즈 앱은 2021년 9월 출시된 이제 1년이 조금 넘은 신생 공동구매 플랫폼입니다. 아직 모르시는 분도 많겠지만 온라인 쇼핑몰 판매사업을 하는 분들에게는 핫한 공동구매 어플로 떠오른 회사입니다.
1년이 조금 넘은 공구마켓 올웨이즈 사용자는 250만을 돌파했고 누적 거래액도 450억 원을 달성해 공동구매 앱 시장의 선두 주자인 제이슨딜이 운영하는 공동구매 앱 ‘공구마켓’ 과 꿈꾸는 이웃의 ‘미스할인’의 넘보는 메기 같은 존재로 커가는 중이라고 합니다.
온라인 판매를 하면서 이지웰, 서브원, 베네피아, 비즈마켓 등 폐쇄몰(B2B) 위주로 거래를 하고 있어 네이버 검색에서 가격 비교가 되지않는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찾다가 우연히 공구마켓 앱 중 하나인 올웨이즈를 알게 되어 몇 달 전 입점을 하게 되었습니다.
올웨이즈의 매력적인 수수료
최저가도 비싸게 느껴질 때, 함께모여 공동구매를 통해 세상에 없는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한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건 공구마켓 올웨이즈의 가장 매력은 판매자 입장에서 볼 때 3.5%라는 저렴한 수수료였습니다.
B2B(폐쇄몰) 온라인 쇼핑몰 거래를 하게 되면 보통 13%~20% 정도의 판매 수수료를 지금해야 하는데 신생 후발업체라서 그런지 몰라도 수수료(3.5%)가 정말 저렴했습니다. 솔직히 올웨이즈 입점 신청을 하면서 3.5%라는 낮은 수수료로 과연 회사가 운영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였습니다.
또한 잘 알려진 제이슨딜의 공구마켓 앱이나 꿈꾸는 이웃의 미스할인 앱에 비해 입점 절차가 까다롭지 않아 쉽게 입점을 할 수 있어 온라인 쇼핑몰 사업을 하는 분들에게는 시험 삼아 한번 해봐도 좋은 공구마켓이었습니다.
매출은 그리 많지 않지만 가능성은 있어..
거래를 하고 있던 폐쇄몰(복지몰)과는 많이 다른 시스템 때문에 처음엔 판매 상품 승인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차츰 시스템을 이해하게 되고, 올에이즈에서도 입점사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시스템을 개선하다 보니 지금은 상품을 올리고 판매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취급하는 상품이 주방용품(제조.수입)이 주력상품이라 그런지 몰라도 매출은 크게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얼마 전 올웨이즈가 입점사들에게 제공한 자료를 보면 매출액의 60% 이상이 농산물과 식품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층이 대부분 여성들이라 그런지 몰라도 식품과 의류, 가격대는 2만 원 이하의 상품이 가장 잘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은 주방용품만 고집하지 않고 올웨이즈가 제공한 자료를 토대로 새로운 판매상품을 찾아 매출을 높여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올웨이즈 매출이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가능성은 보았기 때문입니다.
도전해 볼만한 앱 공구마켓
보통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 뛰어들게 되면 스마트 스토어나 쿠팡 등 오픈마켓에 집중을 하게 되는데요. 앱 공동구매 업체인 공구마켓과 미스할인, 올웨이즈 등에 입점해 운영을 해보니 앱 공구마켓도 가능성은 높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금지한 상품으로 폐쇄몰(복지몰) 입점을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인터넷에서 가격 비교가 되지 않는 공구마켓 앱에 입점해 경험을 쌓아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종종 온라인 판매사업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면 복지몰, 폐쇄몰이 입점하기는 어렵지만 입점만 하면 마치 황금어장 같은 이야기를 하는 분도 계시지만 폐쇄몰, 복지몰도 그리 쉽게 많은 매출이 나오지 않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쿠팡, 스마트 스토어 등에서 살짝 눈을 돌려보면 온라인 판매 사업을 할만한 시장(사이트)은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이곳 저것 열심히 두드리고 운영하다 보면 자신의 상품과 궁합이 맞는 사이트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디지털 노마드 생활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